낚시정보

야광충이 빛나는 바다에서 고기잡이가 어려운이유

민트초코초코단 2020. 3. 4. 00:29

나이트 게임 중 라인과 미끼의 궤도가 희미하게 빛나는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이되는 것이 「야광충」입니다. 야광충이 낚시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이유를 정리했습니다.

 

 

평소 나이트 게임을 즐기는 낚시꾼이라면 파란색으로 빛나는 바다를 한 번 경험 한 적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번쩍이는 것의 정체는 "야광충"라는 플랑크톤의 일종으로, 근해에서 흔히 볼 수있는 것으로 녹틸루카 신텔라스 라는 종입니다.

이 야광충은 낚시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야광충

야광충의 몸은 보통 지름 1mm이며, 최대로 자랄 경우 2mm 육안으로 확인   있는 크기라고 합니다. 원래 몸의 색은 무색이며, 몸 밖으로 나와 있는 촉수를 천천히 움직여서 헤엄쳐 다닌답니다! 

 

야광충의 세포질에는 인이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세포 안에 있는 발광물질을 물리적인 자극이 생기면 발광, 즉 빛을을 내게 되죠. 그래서 바람이 많이 불거나 파도가 치는 등 물리적인 자극이 강할 때 바다는 반짝이게 되죠. 바로 야광충이 바람이나 파도의 영향을 받고 빛을 내기 때문이랍니다.

 

 

 

 

 

야광충은 적조의 원인인가?

해류나 조류 흐름이 약한,  폐쇄된 해역이나 부영양화가 진행돼 유기물이 많은 해역에서 야광충이 대규모로 이상 증식하게 되면 적조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과거 마산 앞바다에 나타났던 적조현상은 야광충이 원인이었다고 한다.

초여름부터 한여름에 이르기까지, 바람이 없는 바다에서 수온이 다소 올라갈 때 야광충은 이상증식을 하기 쉽다고 합니다. 이때 바다는 토마토주스처럼 붉은 빛을 띠게 된다고 하는데요! 야광충 자체는 인체에 직접적으로 위해를 주지는 않지만, 적조현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항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겠습니다. 

 

 

 

 

 

 

 

야광충은 낚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야광충은 물리적 인 자극을 받으면 빛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주 물가에서 밝게 빛나는 모습을 볼 수있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야광충의 발광으로 인해서 물고기들에게 라인을 노출시키게되고, 웜의 입질 빈도수를 낮추게 됩니다.

 

야광충이 모여있는 포인트는 물고기의 시인성을 증가시키고,  베이트 피쉬가 대상어를 보다 잘 찾아내므로 먹이 활동이 힘들어 지며, 발광 효과로 인해서 위치가 노출되기 쉽고 상위 포식자에게서 도망치기가 어려워집니다.

바다가 빛나기 때문에 경계심이 강한 볼락 등은 활성도가 떨어져 평소보다 잡기 어렵게 될 것입니다.
또한 라인이나 루어의 통과 위치가 빛나는 것도 물고기의 경계심을 자극해버리는 요인이 됩니다.
물고기가 미끼를 더 쉽게 알아보게 되지만 그 반대로 쉽게 먹이활동을 포기해 버립니다.

 

그리고 야광충이 대량으로 물고기의 아가미에 붙어 물고기가 호흡이 힘들어 지므로 당연이 운동량은 줄어들게됩니다.
대상어가 그런 상태라면 잡는것은 당연히 어려울 것입니다.